• HOME
  • >
  • NT-BT사업단
  • >
  • NT-BT_실적현황
  • >
  • NT-BT_3차년도 사업실적

3차년도 사업실적

 

– 교육과정 개발ㆍ운영

NT-BT융합인재양성특성화캠프

     목적 및 필요성

  • NT-BT융합인재양성을 위한 학습능력 향상

     주요내용

  • 제3차 NT-BT융합인재양성특성화캠프 : 2016.10.28.(금)~2016.10.29.(토)
    – 생명, 화학분야의 심화 전공 능력 향상
    – 생명과학부, 바이오나노화학부 혼합구성(2인 1팀)
    – 주제 : 농촌진흥청 추진성과 및 국립농업과학원 주요 성과를 기반으로 한 발전방향
    – 포스터 발표 형태 진행
    – 주제 정리, 화학적·생명적 접근 분석, 아이디어 및 기대효과
    – 생명과학부 15명, 바이오나노화학부 15명 총 30명의 학생 참여
학생실무능력강화 현장견학프로그램학생실무능력강화 현장견학프로그램
학생실무능력강화 현장견학프로그램학생실무능력강화 현장견학프로그램
학생실무능력강화 현장견학프로그램학생실무능력강화 현장견학프로그램
학생실무능력강화 현장견학프로그램학생실무능력강화 현장견학프로그램
학생실무능력강화 현장견학프로그램학생실무능력강화 현장견학프로그램
학생실무능력강화 현장견학프로그램학생실무능력강화 현장견학프로그램
학생실무능력강화 현장견학프로그램학생실무능력강화 현장견학프로그램
학생실무능력강화 현장견학프로그램학생실무능력강화 현장견학프로그램

 

학생실무능력강화 현장견학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 NT-BT융합 분야에 대한 관심 및 흥미유발
  • 동기부여를 통한 NT-BT융합 우수 인력 양성

     주요내용

  • 국제식품소재기술전
    – 2016.09.22.(목) 양재aT센터
    – 참여학생 : 39명
    – 기능성식품소재, 천연식품소재, 일반식품소재, 식품첨가물, 식품안전 및 기술,반가공소재, 특수 용도 식품 등
    국립생태원
    – 2016.10.25.(화)
    – 참여학생 : 26명
    – 에코리움(열대관, 사막관, 지중해관, 온대관, 극지관)을 통해 생명자원 학습)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2016.10.27.(목)
    – 참여학생 : 30명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소개 및 특강, 온실 견학 및 체험
국제식품소재기술전국제식품소재기술전
국제식품소재기술전국제식품소재기술전
국제식품소재기술전국제식품소재기술전
국립원예과학특작원국립원예과학특작원
국립원예과학특작원국립원예과학특작원
국립원예과학특작원국립원예과학특작원
국립생태원국립생태원
국립생태원국립생태원
국립생태원국립생태원

 

실무형 NT-BT전공특성화실습

     목적 및 필요성

  • 바이오·식품 소재 유효성 평가가 가능한 생물·화학 융합형 인재 양성
  • 식품소재가 인간의 영양과 건강에 기여하는지를 확인하는 기술 습득
  • 바이오·식품의 소재에서 다양한 용매를 이용하여 천연 화학물질을 추출, 동결건조 및 보관 테크닉 확보
  • 이론중심 교육에서 현장 적용 가능한 실습중심의 교육

     주요내용

  • NT-BT소재분석 : NT-BT 기반 바이오/식품 소재 전임상 유효성 평가 융합 인력 양성을 위하여 NT-BT 소재분석에서는 실험을 통하여 학생들의 전공 지식 이해도를 향상 시킨다.
  • NT-BT유효성분석 : NT-BT 유효성 분석을 실험을 통해 이해하며 특히 이론으로만 배울 수 있는 기계적 부분을 눈으로 직접 보며, 실제로 다루어 봄으로써 NT-BT 유효성 분석에 대한 구체적이고 폭넓은 시야를 갖도록 한다. 또한 영어 이론 수업에서 이해 못한 학생들을 재확인시켜 준다.
  • NT-BT전임상유효성분석 : NT-BT 기반 바이오/식품 소재 전임상 유효성 평가 융합 인력 양성을 위하여 전임상유효성 분석에 관한 이론과 질환별 실험동물을 이용한 실질적인 전임상유효성 분석 및 평가를 위한 실험실습을 병행 한다.
  • NT-BT발효의원리와유효성분석 : NT-BT 발효의 원리와 유효성분석에 관한 이론 및 실험을 통해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2016. 09. 01. ~ 2016. 12. 20 194명
NT-BT소재분석NT-BT소재분석
NT-BT융합전임상유효성분석NT-BT융합전임상유효성분석
NT-BT융합발효의원리와유효성분석NT-BT융합발효의원리와유효성분석

 

아이디어경진대회

     목적 및 필요성

  •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학부생의 창의력 배양을 위한 기회 제공
  • NT-BT 융합 분야에 대한 관심 및 흥미 유발

     주요내용

  • 주제 : NT-BT융합 바이오 소재를 이용한 모든 아이디어
  • 최우수상(1,000,000원 / 1팀) : 장휴정(바이오나노화학부), 강예진(바이오나노화학부)
  • 2등 우수상(600,000원 / 1팀) : 박준영(생명과학부), 서우민(생명과학부)
  • 3등 장려상(400,000원 / 1팀) : 정원태(생명과학부), 최지한(생명과학부)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2016. 09. 01. ~ 2016. 12. 16 44명
발표장면발표장면
발표장면발표장면
단체사진단체사진

 

전문가초빙세미나

     목적 및 필요성

  • 식품•바이오 산업체, R앤D업무를 수행하는 연구소들과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학생들의 취업과 실무교육 지원
  • 학생들의 취업과 실무 교육 지원을 위하여 네트워크 구축 및 활성화

     주요내용

  • 생명, 화학 분야의 전문가 및 실무자 초청 세미나 진행
  • NT-BT분야의 이해도 및 진로탐색의 기회 제공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2016. 09. 01. ~ 2016. 12. 20 369명
세미나장면세미나장면
세미나장면세미나장면
세미나장면세미나장면

 

URP(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

     목적 및 필요성

  • 학부생 연구 참여 활성화를 통한 실무역량 강화
  • 실무능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기회 제공

     주요내용

  • NT-BT분야 관련 기초 실험을 바탕으로 연구실 별 실험 진행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2016. 12. 20. ~ 2017. 01. 31 14명
URP 프로그램URP 프로그램
URP 프로그램URP 프로그램

 

학습동아리 활동지원

     목적 및 필요성

  • 학습자 자기 학습능력 향상
  • 전공 기초 및 심화학습

     주요내용

  • 너도나노 동아리 외 9개 동아리
  • 어학 및 전공 학습, 경진대회 참여를 목표로 함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2016. 09. 01. ~ 2016. 12. 28 91명
생명을 찾아서 동아리 견학생명을 찾아서 동아리 견학
너도나노 동아리 회의너도나노 동아리 회의
BNC학습동아리 견학BNC학습동아리 견학

 

– 교육환경개선

NT-BT융합과학에 필요한 관련 시설 확충

     목적 및 필요성

  • 실무능력 배양을 위한 쾌적한 교육 환경 조성
  • NT-BT융합과학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공간 구축 및 시설 공사

     주요내용

  • 유기 및 분석화학실험실, 물리 및 무기화학실험실 시설공사
시설 확충시설 확충
시설 확충시설 확충
시설 확충시설 확충

 

– 실험실습기자재 구입

NT-BT융합과학에 필요한 관련 장비 확충

     목적 및 필요성

  • 실무능력 배양을 위한 쾌적한 교육 환경 조성
  • NT-BT융합과학에 필요한 관련 교육용 기계․기구 구입

     주요내용

  • 유전자증폭기 외 7종 구입
원심분리기원심분리기
유전자증폭기유전자증폭기
냉장원심분리기냉장원심분리기

 

– 장학금

NT-BT특성화장학금

     목적 및 필요성

  • NT-BT 융합 인재 양성 및 동기부여
  •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 증진
  • 전공에대한 학습 성과 증진을 위한 지원

     주요내용

  • 마일리지 장학금 지급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2016. 09. 01. ~ 2017. 02. 28 36명

 

NT-BT특성화트랙 우수장학금

     목적 및 필요성

  • 융합 전공의 학습 성과 증진
  • NT-BT융합 특성화트랙 우수성과자 장학제도

     주요내용

  • 트랙의 비교과 프로그램(URP) 참여학생 장학제도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2016. 09. 01. ~ 2017. 02. 28 9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