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
  • Eco-Green사업단
  • >
  • Eco_실적현황
  • >
  • Eco_2차년도 사업실적

2차년도 사업실적

 

– 교육과정 개발ㆍ운영

현장실무 견학학습

     목적 및 필요성

  • 교과목별 현장 견학을 통해 전공지식 함양
  • 학생들이 Eco-Ereen특성화분야에 대한 학습을 하면서 현장 견학을 통해 문제의식 및 실무능력을 함양

     주요내용

  • 현장 견학을 통한 전공지식 함양 기회 제공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2015.09 ~ 2015.11. 236명 Excellent
고군산군도 1주탑 공사 현장고군산군도 1주탑 공사 현장
한국수자원공사 용담댐관리단한국수자원공사 용담댐관리단
LX한국국토정보공사 본부LX한국국토정보공사 본부

 

Eco-Green 문제 해결기반 현장실무집중학습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이 전공 학습 과정 중 자신들이 인지한 문제를 바탕으로 직접 실습을 통하여 문제점을 학습하고 해결해보는 능력을 함양함으로서 학생들의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을 증진시켜나가는 교육이 필요함

     주요내용

  • 전공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현장학습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 함양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2015.12.18. ~ 2015.12.20. 54명 Excellent
측량실습 및 실기시험측량실습 및 실기시험
측량실습 및 실기시험측량실습 및 실기시험
측량실습 및 실기시험측량실습 및 실기시험

 

PBL 창의성 학습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 문제해결중심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창의성 함양 교육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
  • 학생들에게 문제해결력과 창의력을 배양시키는 교육 및 성과 창출을 통해 자신감 고취 및 전공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교육이 필요함

     주요내용

  • 문제해결중심 교육을 통한 프로젝트 수행 교육 과정 운영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2015.09. ~ 2015.12. 118명 Excellent
PBL활동(멘토)PBL활동(멘토)
PBL활동(환경실험)PBL활동(환경실험)
PBL활동(구조실습)PBL활동(구조실습)

 

전문교과능력 학습 특화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이 전공 관련 학습능력을 집중 배양하여 전공 관련 자격 취득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 필요

     주요내용

  • 특성화 관련 전공분야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집중 교육 프로그램 운영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2015.12. ~ 2016.02 39명 Good
토목기사 필기 수업토목기사 필기 수업
토목기사 필기 수업토목기사 필기 수업
측량및지형공간정보기사 실기측량및지형공간정보기사 실기

 

전인 Engineering 심성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에게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사고력 함양
  • 학생들이 전문적인 학습과 더불어 도덕적인 품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실시를 통해 전인적인 품성을 기르고 행동하게 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함

     주요내용

  • 다양한 인성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도덕적·전인적 품성 함양 기회 제공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2015.09.11. ~ 2015.09.12. 35명 Excellent
전인 Engineering 심성프로그램 지원 수료식전인 Engineering 심성프로그램 지원 수료식
숲속의 힐링 체험숲속의 힐링 체험
둘이 하나되어 체험둘이 하나되어 체험

 

Eco-Green 산학협력교류회

     목적 및 필요성

  • 특성화분야 관련 산업체와의 교류를 통한 실무 교육 기회 증진
  • 특성화분야와 관련된 산업체와의 교류 활동, 강연, 공동학습 참여 기회 증진을 통한 산업체 수요 기반 교육기회 증진

     주요내용

  • 다양한 산학 협력 교류(MOU 및 강연)를 통한 산업체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2015.09. ~ 2015.12. 157명 Good
(주)에스코컨설턴트 MOU(주)에스코컨설턴트 MOU
(주)마이다스 아이티 MOU(주)마이다스 아이티 MOU
(주)마이다스 아이티 강연(주)마이다스 아이티 강연

 

전문분야 이슈 토크쇼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에게 전공에 대한 비전 및 학습에 대한 방향성 제시
  • 학생들에게 전공에 대한 비전 및 학습에 대한 방향성 에 대헤 분야별(공무원, 설계, 시공 등) 선배들과의 소그룹 만남을 통한 자신감 고취 기회 필요

     주요내용

  • 특성화 진로 관련 선배와의 대화 프로그램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2015.10. 49명 Excellent
한국농어촌공사 강연한국농어촌공사 강연
한국농어촌공사 강연한국농어촌공사 강연
한국농어촌공사 강연한국농어촌공사 강연
(주)대림산업 강연(주)대림산업 강연
(주)대림산업 강연(주)대림산업 강연
(주)대림산업 강연(주)대림산업 강연

 

진로탐색 초청강연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의 진로 탐색 능력 함양
  • 학생들이 진로 탐색 및 자신감 고취를 위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취업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게 하는 기회 부여가 필요 함

     주요내용

  • 특성화 관련 취업 및 진로 탐색 초청 강연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2015.09. ~ 2015.12. 746명 Excellent
군산대학교 토목공학과 강연군산대학교 토목공학과 강연
서남대학교 토목공학과 강연서남대학교 토목공학과 강연
전주대학교 토목공학과 강연 전주대학교 토목공학과 강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강연한국건설기술연구원 강연
한국도로공사 강연한국도로공사 강연
한국수자원공사 강연한국수자원공사 강연

 

국내/국제학습 연계활동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에게 글로컬(Global+Local) 역량 강화
  • 학생들이 특성화분야 국내 대학은 물론 국외 대학의 학생들과의 연계 활동력 증진을 위한 환경 조성 및 지원 필요

     주요내용

  • 국내대학 교류 기반 조성, 국외 대학 교류 기반 조성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2015.10. ~ 2015.12. 110명 Excellent
대전대 토목공학과 강연 대전대 토목공학과 강연
대전대 토목공학과 강연 대전대 토목공학과 강연
대전대 토목공학과 강연 대전대 토목공학과 강연
전북대 토목공학과 강연 전북대 토목공학과 강연
전북대 토목공학과 강연 전북대 토목공학과 강연
전북대 토목공학과 강연 전북대 토목공학과 강연

 

지역 전공연계 봉사활동

     목적 및 필요성

  • 지역사회 활동을 통한 사회공헌 학습
  • 학생들이 습득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전공연계 봉사활동을 실행함으로서 전공의 활용성 및 더불어 사는 사회인으로서의 인식 함양 기회 부여

     주요내용

  • 전공연계 봉사활동 지원(환경보전, 교통, 에너지, 방재 관련 봉사활동)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2015.11. 23명 Good
Trans(교통 안전 교육)Trans(교통 안전 교육)
Trans(환경보전 활동)Trans(환경보전 활동)
Plant(하천 복원 활동)Plant(하천 복원 활동)
Plant(환경 복원 활동)Plant(환경 복원 활동)
SOCSOC
SOC(교통안전 활동)SOC(교통안전 활동)

 

특성화 전문분야 학습역량캠프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의 전문분야 학습 능력 함양
  • 학생들이 진로 탐색 및 자신감 고취를 위한 전문화되고 집중화된 프로그램의 실행이 필요함

     주요내용

  • Eco-Green진로탐색 전문역량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들의 진로 탐색 및 자신감 고취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2015.12.18. ~ 2015.12.19. 18명 Excellent
특성화 전문분야 학습 역량 캠프특성화 전문분야 학습 역량 캠프
특성화 전문분야 학습 역량 캠프특성화 전문분야 학습 역량 캠프
특성화 전문분야 학습 역량 캠프특성화 전문분야 학습 역량 캠프
특성화 전문분야 학습 역량 캠프특성화 전문분야 학습 역량 캠프
특성화 전문분야 학습 역량 캠프특성화 전문분야 학습 역량 캠프
특성화 전문분야 학습 역량 캠프특성화 전문분야 학습 역량 캠프

 

수학학습지원

     목적 및 필요성

  • 공학인으로서 필요한 기초 수학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 학습 지원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2015.09. ~ 2015.12. 21명 Good
수학학습지원 수업수학학습지원 수업
수학학습지원 수업수학학습지원 수업
수학학습지원 수업수학학습지원 수업

 

창의력 배양 교육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 공학 설계에 필요한 창의ㆍ융합적 마인드를 함양하여 창의공학설계 커리큘럼에 부합하도록 함

     주요내용

  • TRIZ캠프를 통해 자기주도적 전공 창의력 함양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2015.09.18. ~ 2015.09.19. 29명 Excellent
창의력 배양 교육 프로그램(TRIZ-Lv1)창의력 배양 교육 프로그램(TRIZ-Lv1)
창의력 배양 교육 프로그램(TRIZ-Lv1)창의력 배양 교육 프로그램(TRIZ-Lv1)
창의력 배양 교육 프로그램(TRIZ-Lv1)창의력 배양 교육 프로그램(TRIZ-Lv1)
창의력 배양 교육 프로그램(TRIZ-Lv1)창의력 배양 교육 프로그램(TRIZ-Lv1)
창의력 배양 교육 프로그램(TRIZ-Lv1)창의력 배양 교육 프로그램(TRIZ-Lv1)
창의력 배양 교육 프로그램(TRIZ-Lv1)창의력 배양 교육 프로그램(TRIZ-Lv1)

 

학생 기초학습 역량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 토목환경공학과 학생들만을 위한 맞춤형 어학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고 개인의 어학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함

     주요내용

  • 토목환경공학과 학생들만의 맞춤형 어학(토익) 프로그램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2015.09. ~ 2015.12. 19명 Good
학생 기초학습 역량 프로그램(토익)학생 기초학습 역량 프로그램(토익)
학생 기초학습 역량 프로그램(토익)학생 기초학습 역량 프로그램(토익)
학생 기초학습 역량 프로그램(토익)학생 기초학습 역량 프로그램(토익)

 

– 대외활동 지원

Eco-Green 포럼 및 아카데미

     목적 및 필요성

  • 특성화분야 관련 포럼 및 기술정보교류를 통한 현장중심 학습기회 증진
  • 특성화분야와 관련된 산업체와의 교류 활동, 강연, 공동학습 참여 기회 증진을 통한 산업체 수요 기반 교육기회 증진

     주요내용

  • 산업체 또는 전공연관 특성화 분야 전문가의 특강과 간담회 및 기술 정보 교류를 통한 현장 중심 학습기회 증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2015.11.05. 144명 Excellent
제5회 Eco-Green포럼제5회 Eco-Green포럼
제5회 Eco-Green포럼제5회 Eco-Green포럼
제5회 Eco-Green포럼제5회 Eco-Green포럼

 

– 동아리활동 지원

Eco-Green페스티벌

     목적 및 필요성

  • PBL성과 발표 및 동아리 경진대회를 통한 전공 능력 함양
  • 학생들이 전공 학습 관련 문제중심형 프로젝트 수행 결과를 발표하고, 학술 동아리 성과를 발표하는 경진대회를 통해 실무력 함양 필요가 있음

     주요내용

  • PBL·동아리 활동 결과물 전시 및 발표를 통한 학생들의 실무력 증진 기회 제공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2015.12.03. 115명 Excellent
제 2회 Eco-Green페스티벌제 2회 Eco-Green페스티벌
동아리 결과물 전시동아리 결과물 전시
PBL 결과물 전시PBL 결과물 전시

 

동아리 학습활동 지원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이 전공 관련 동아리 활동을 통한 학습력 고취
  • 자율적인 전공 관련 동아리 활동을 통해 전공에 대한 학습능력 및 실무능력 그리고 진로 등에 대한 능력을 함양시키는 지원이 필요함

     주요내용

  • 전공 관련 동아리 지원(15개 동아리 운영 지원)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2015.09. ~ 2016.02. 264명 Good
SOC동아리 활동(공무원, 공사 준비동아리)SOC동아리 활동(공무원, 공사 준비동아리)
SOC동아리 현장견학SOC동아리 현장견학
Survey동아리 현장견학(LX대한지적공사)Survey동아리 현장견학(LX대한지적공사)
Survey동아리 멘토활동(전주생명과학고등학교)Survey동아리 멘토활동(전주생명과학고등학교)
동아리 연합 재능기부 활동동아리 연합 재능기부 활동
동아리 연합 재능기부 활동동아리 연합 재능기부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