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
  • 대학본부사업단
  • >
  • 본부_실적현황
  • >
  • 본부_2차년도 사업실적

2차년도 사업실적

 

– 전공 및 기초학습능력 강화 Project

대학수학 수준별 보충교육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공학 지식의 근간이 되는 수학 능력 부족 학생들에 대한 보충수업 필요
  • 기초 수학지식과 수리적 문제해결력 배양을 통해 수학 및 공학의 학습역량 강화
  • 공학교육의 정상적인 이수를 위한 수리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배양하여 공학 전문지식을 갖춘 전문 엔지니어 양성에 기여

     주요내용

  • 공과대학생의 수학 수준별 반편성에 따른 눈높이형 수학 보충 교육
  • 개인별 수준 차에 따른 부족한 부분 개별 지도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3. 30 ~ 2015. 12. 04. 678명 Good
1학기 문미애 교수님 수업 1학기 문미애 교수님 수업
1학기 김준희 교수님 수업 1학기 김준희 교수님 수업
1학기 김준희 교수님 수업 1학기 김준희 교수님 수업

 

영어능력 강화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글로벌 어학 역량 및 학습기반 강화
  •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통한 학업 성취도 제고 및 자기주도학습 역량 함양
  • 수준별 기초문법,독해,와 회화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고취
  • 실용적인 영어교육을 통해 지식정보사회를 선도하는 글로벌 에티켓과 어학능력을 갖춘 경쟁력 있는 글로벌 인재 양성

     주요내용

  • 교과과정상 진행되는 교양영어 수업의 부족함을 방과 후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 학습능력 보완
  • 교과과정상 이외의 수업을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영어 수업의 형태를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도록 수업의 다양성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영어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변화 추구
  • 정규 영어수업에서 다루기 어려운 기초문법, 독해,회화를 비교과 과정에서 수준별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제공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4. 13. ~ 2015. 06. 11. 171명 Excellent
토익실전 1반 토익실전 1반
토익실전 2반 토익실전 2반
토익스키핑 1반 토익스키핑 1반
토익스키핑 2반 토익스키핑 2반
영어회화 1반 영어회화 1반
영어회화 2반 영어회화 2반

 

안전의식 강화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최근 국내에서는 안전에 대한 불감증은 최고조에 이르고 있어 정부에서 2015년도 역점 시책으로 ‘안전한 나라, 행복한 국민’을 내세우고 있음.
  • 이와 관련하여 원광대학교 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원광대 학생들의 올바른 안전 의식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역할을 하고자 함.
  • 또한 안전과 교육을 융합한 대학 브랜드의 가치는 외부적으로 대학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음.

     주요내용

  • 실생활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안전 분야인 범죄안전, 시설안전, 교통안전을 선정하여 그에 초점을 맞춰 프로그램 진행.
  • 22시간의 이론교육과 3차에 걸친 현장견학을 통해 안전지식 및 정보를 배우고 그 지식을 활용하여 팀 실습활동을 진행.
  • 또한 2주에 1회씩 유익한 안전정보를 유인물로 나눠주어 좀 더 폭 넓고 탄탄한 안전의식을 함양.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6. 02 ~ 2015. 11. 14. 40명 Excellent
전북119안전체험관 현장견학 전북119안전체험관 현장견학
기초안전 이론수업기초안전 이론수업
전북경찰청 현장견학 전북경찰청 현장견학
시설안전 이론수업 시설안전 이론수업
대전교통문화센터 현장견학 대전교통문화센터 현장견학
Greenlight팀 팀실습활동 Greenlight팀 팀실습활동
아비투스 팀실습활동 아비투스 팀실습활동
녹색어머니 팀실습활동 녹색어머니 팀실습활동
위기탈출No.1 팀실습활동 위기탈출No.1 팀실습활동
S.C.V. 팀실습활동 S.C.V. 팀실습활동
경연대회 경연대회
경연대회 발표 경연대회 발표

 

벗바리 스피킹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의 다양한 대외활동 참여와 타문화권 학생들과의 만남으로 영어능력 향상 및 문화교류 증진을 도모함으로써 글로벌인재를 양성하고자 함.

     주요내용

  • 영어를 활용한 다양한 문화교류
     – 타 문화 이해 – 세계인 양성
  • ∙ 스피킹 능력 향상
     – 다양한 대외 활동 – 스피치 대회 참가
  • ∙ 취업목표 향상
     – 외국계기업 입사 집중 공략
  • 정규 영어수업에서 다루기 어려운 기초문법, 독해,회화를 비교과 과정에서 수준별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제공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4. 01. ~ 2015. 12. 04. 407명 Excellent
Tara교수 특강 2015년5월13일(수) Tara교수 특강 2015년5월13일(수)
영어토론 경진대회 2015년6월2일(화) 영어토론 경진대회 2015년6월2일(화)
Natalie교수 특강 2015년6월2일(화) Natalie교수 특강 2015년6월2일(화)
영어연극연기경연대회 2015년11월24일(화) 영어연극연기경연대회 2015년11월24일(화)
영어퀴즈경연대회 2015년11월24일(화) 영어퀴즈경연대회 2015년11월24일(화)
영어말하기경연대회 2015년11월24일(화) 영어말하기경연대회 2015년11월24일(화)

 

FTA원산지 관리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FTA 원산지 결정이론과 품목분류를 습득하여 FTA 활용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함
  • 확산으로 FTA 원산지관리사에 대한 사회적 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정규강좌에서 심도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음
  • 컨설턴트 및 관세사 등 실무전문가의 현장중심 강의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실무 감각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주요내용

  • 원산지 결정기준, 수출입통관실무, 품목분류실무, FTA협정 및 법령 등의 강의를 듣고 원산지 관리 전문가 양성에 도움을 준다.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4. 22 ~ 2015. 06. 10.
2015. 09. 09 ~ 2015. 10. 28.
30명 Excellent
FTA의 이해 2015년4월29일(수) FTA의 이해 2015년4월29일(수)
FTA의 이해 2015년09월09일(수) FTA의 이해 2015년09월09일(수)
HS상품 분류제도 2015년 9월 16일(수) HS상품 분류제도 2015년 9월 16일(수)

 

경제학적 방법론 기초학습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경제현실을 이해하고 미래의 경제현상을 예측하는 능력을 보다 더 증진시키기 위해 정규교과에서 다루기 어려운 이론과 역사 그리고 정책에 관한 흥미로운 현상적 사례들을 학습물로 제공

     주요내용

  • 수학과 통계에 대한 진단 TEST
  • 진단 테스트 결과를 반영한 기초적 수학과 통계 기초지식 배양
  • 기초적 수학지식의 재검토 및 기초적 통계지식의 재검토
  • 기초적 방법론의 재검토 및 경제와 경제학에 대한 이해도 TEST
  • 진단 테스트 결과를 반영한 경제이론, 경제사, 경제정책에 대한 융합적 이해능력 배양
  • 정규교과과정에 대한 학습효과성 재검토
  • 경제학 학습을 위한 기초학습능력 종합평가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4. 01 ~ 2015. 06. 26. 268명 Excellent

 

학습역량 강화를 위한 “어깨동무 스터디그룹” 지원사업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기초 및 전공 분야의 자율적인 스터디 그룹 구성 및 운영지원
  • 학생들 간의 기초학습 및 전공 관련 협력학습을 지원함으로써 자기주도 학습능력 배양
  • 동료 학습자들과의 학습코칭 및 트레이닝을 통해 학습자 주도형 학습역량 개발
  • 자율적이고 유연한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의욕 고취 및 학습 성과 제고

     주요내용

  • 사전 스터디 그룹 공모를 통해 사업지원그룹 총 70개 중 55개 그룹을 선정하여 학습자 주도형의 프로그램 제공
  • 자율적인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기초학습과 전공학습에 대한 수준별 학습역량 개발
  • 스터디 그룹당 학습지원금을 제공함으로써 비교과 학습 프로그램의 선진화를 지향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3. 01 ~ 2016. 01. 27 673명 Good
어깨동무 사업설명회 어깨동무 사업설명회
어깨동무 우수동아리 시상식 어깨동무 우수동아리 시상식
어깨동무 우수동아리 시상식 어깨동무 우수동아리 시상식

 

교양강좌 강의표준화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강의 표준안에 필요한 를 제작하여 교과의 표준화 및 교과의 정체성 확보
  • 교과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주별 강의 계획을 수립, 교과 운영의 통일성 확보
  • 해당과목의 교재개발 워크숍을 통해 수업방법론 모색

     주요내용

  • 강의표준교재 집필작업을 통해 학생들의 주별 수업의 균질화를 확보
  • 의사소통능력강화를 위한 실전토론내용의 교재집필을 통해 비교과수업과 연계할 수 있는 내용을 추가로 개발
  • 후마니타스 장학사업의 독서토론대회와 연계할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교안내용의 현장성 제고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3. 01 ~ 2016. 01. 27 000명 Excellent

 

임상술기실습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진료 실무 능력 배양을 위한 실습 위주 교육 훈련
  • 기초 및 임상의학의 연계를 통한 학습 효율 및 의욕 고취

     주요내용

  • 임상술기실습 프로그램 (모의환자진료) 개발 및 시설 구비
  • 본4 중심의 진료팀과 저학년 중심의 환자팀을 구성하여 모의 진료 실시
  • 모의 진료와 진료 참관을 통한 가상 체험 학습 실시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3. 31 ~ 2015. 11. 24.(15회) 84명 Excellent
임상술기실습 2015년 3월31일(화) 임상술기실습 2015년 3월31일(화)
임상술기실습 2015년 4월 7일(화) 임상술기실습 2015년 4월 7일(화)
임상술기실습 2015년 5월13일(화) 임상술기실습 2015년 5월13일(화)
임상술기실습 2015년 5월27일(화) 임상술기실습 2015년 5월27일(화)
임상술기실습 2015년 9월22일(화) 임상술기실습 2015년 9월22일(화)
임상술기실습 2015년11월24일(화) 임상술기실습 2015년11월24일(화)

 

생명존중 실현을 위한 기본 심폐소생술 역량 강화 사업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원광대 의약학계열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심폐소생술을 통하여 생명 존중의 인성 함양
  • 심폐소생술은 생명을 살리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기본적인 술기임
  • 의약학계열 졸업 예정자의 취업률 및 취업 질 향상

     주요내용

  • BLS 개요, 중요성, 방법 특강
  • BLS 실습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5. 01 ~ 2016. 01. 31. 148명 Excellent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

 

한의학 실무 현장체험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신입생들에게 한의학 연구의 중심인 한의학연구원 탐방을 통해 관심의 폭을 넓히고 한의학 전반에 대한 호기심 유도

     주요내용

  • 사전교육 및 한의학연구원 탐방
  • 졸업선배 특강 및 질의 응답
  • 소감문 작성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6. 08 ~ 2015. 08. 14. 87명 Good
한의학연구원 탐방 연구실 탐방 한의학연구원 탐방 연구실 탐방
한의학연구원 탐방 단체 사진 ) 한의학연구원 탐방 단체 사진
한의학연구원 탐방 ) 한의학연구원 탐방

 

ELT(English Level-up Test), 기초외국어 능력향상 평가 지원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공인 시험인 토익(Toeic) 시험에 대한 실전 훈련을 통해 시험에 대한 두려움 극복
  • 모의 토익 평가를 통해 실제 토익 시험에서 고득점을 획득할 수 있는 적응력 배양
  • 공인 영어시험을 통한 재학생 영어 능력 평가로 객관적인 수준 파악하여 재학생들에게 맞는 학습법 개발

     주요내용

  • 교양영어 토익1 수강생을 대상으로 공인어학시험인 Toeic과 동일한 방식의 모의 토익으로 평가하여 재학생들의 실용영어 능력을 객관적으로 파악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5. 04 ~ 2015. 06. 13. 3,505명 Good
시험 전 OT 시험 전 OT
시험 중 시험 중
시험 중 시험 중

 

– 질관리 평가 시스템 활성화

CQI 시스템 구축 서버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CQI 사업을 진행함에 따라 발생하는 데이터의 효율적 관리 및 저장을 위한 서버 구입

     추진계획

  • 학과(부)별 대학 자체평가, 수업계획서 내 학습성과 입력, 학습성과 성취도 점수 산출 등의 데이터 저장 및 체계적 관리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11. 11 ~ 2016. 06. 30. 대학 자체인증 참여학생 Excellent

 

– 후마니타스 아카데미

세계문화 인문강좌-실크로드의 삶과 문화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강화와 수준 높은 문화의식 배양을 위한 전문가 특강
  • 선진 국가 및 글로벌기업이 세계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문화콘텐츠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현시점에서 문화콘텐츠분야 취업준비 학생들에게 동⋅서양의 문화를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실질적 도움 제공

     추진계획

  • 2015학년도 동⋅서양 문화가 만나는 “실크로드의 문화”를 시작으로, 매년 각 국가별 문화와 역사를 중점적으로 수강하게 함으로서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역사문화의식 배양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9. 10 ~ 2015. 11. 26. 133명 Good
전문가 초청 특강(권영필교수_2015.09.10.) 전문가 초청 특강(권영필교수_2015.09.10.)
전문가 초청 특강(문명대교수_2015..9.24) 전문가 초청 특강(문명대교수_2015..9.24)
전문가 초청 특강(임영애교수_2015.10.15.) 전문가 초청 특강(임영애교수_2015.10.15.)

 

인권 감수성 함양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인권에 대해 접해볼 기회가 없는 학생들을 위해 (인권 학교) 강의를 통해 인권 감수성을 틔우는 시간 마련
  • 인문학적 소양과 사회문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제시할 수 있는 기틀 형성

     추진계획

  • 인권의 전반적인 개념과 더불어 노동, 장애인, 성소수자, 여성 등 각 분야에 활동가들의 강연
  • ‘어떻게 대학생들은 괴물이 되어가는가?’ – 오찬호
  • ‘동성애를 혐오할 자유? 당신이 인권의 편에 서는법’ – 곽이경
  • ‘당신은 장애를 아는가 – 장애를 바라보는 장애학의 새로운 관점’ – 김도현
  • ‘왜 우리는 최저임금에 목을 메는가’ – 하종강
  • ‘지금 여기 페미니즘’ – 이유미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9. 23 ~ 2015. 11. 25. 137명 Excellent
제1강-어떻게 대학생들은 괴물이 되는가(9월23일)제1강-어떻게 대학생들은 괴물이 되는가(9월23일)
제2강-동성애를 혐오할 자유?(10월7일)제2강-동성애를 혐오할 자유?(10월7일)
제2강-동성애를 혐오할 자유?(10월7일)제2강-동성애를 혐오할 자유?(10월7일)
제3강-당신은 장애를 아는가(10월28일) 제3강-당신은 장애를 아는가(10월28일)
제4강-왜 우리는 최저임금에 목을 메는가(11월11일) 제4강-왜 우리는 최저임금에 목을 메는가(11월11일)
제5강-지금 여기 페미니즘(11월25일)제5강-지금 여기 페미니즘(11월25일)

 

전공기초윤리 강화 교육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최근 치의학 교육에서 인문사회 계열 과목에 대한 관심이 증가
  • 생명의료윤리 가치관 확립을 위해서 인문사회학적 사고방식 필요

     추진계획

  • 향후 시행시에는 사전 설문조사 등을 통한 학생들의 주관심 주제와 사례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 구성 및 (치)의학 윤리와 관련된 주제선정이 참여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윤리적 딜레마를 대상으로 하는 사례토론을 통한 참여학습의 형태로서, 윤리적 감수성, 추론능력, 도덕판단력, 도덕적 동기의 향상 효과를 얻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4. 28 ~ 2015. 12. 2. 1190명 Good

 

후마니타스 독서퀴즈대회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본교 재학생들의 독서 습관과 자기주도학습 역량 배양
  • 고전 및 교양도서를 선정하여 학생들이 읽도록하여 인문학적 소양 강화
  • 독서를 통해 사고력, 분석력, 이해력을 배양하고 나아가 통섭적 사고를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배양
  • 골든벨 방식의 퀴즈대회를 통해 독서에 대한 관심과 참여 제고

     추진계획

  • 후마니타스 장학사업의 성과를 확산하기 위해 독서퀴즈대회 신설
  • 리그 및 토너먼트 방식의 퀴즈대회를 통해 후마니타스 장학사업에 대한 관심과 참여 유도
  • 재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 강화를 위해 후마니타스 장학사업의 선정도서를 중심으로 퀴즈 출제
  • 퀴즈 풀이를 통해 선정도서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 배양
  • 독서와 퀴즈 풀이 조합을 통해 독서습관과 자기주도 학습 역량을 강화하고 인문학적 소양을 강화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5. 09.
2015. 10. 06.
687명 Excellent
독서퀴즈대회 사진
독서퀴즈대회 사진
독서퀴즈대회 사진’
독서퀴즈대회 사진
독서퀴즈대회 사진
독서퀴즈대회 사진

 

 

– 참 인간 양성 원광 휴(休) Project

도의실천을 위한 은혜와 감사의 손편지 메들리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원광대학교 교육목표인 지덕겸수, 도의실천의 품성을 갖춘 창조적인 감성리더 양성
  • 가정의 달을 맞아 은혜와 감사를 직접 표현할 수 있는 감성적 인재 양성
  • 인문학적 소양강화, 학생중심 대학을 강조하는 본교의 핵심 취지를 살릴 수 있는 프로그램

     주요내용

  •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부모, 스승, 친구 등에게 손편지를 작성함으로써 은혜와 감사의 마음을 직접 표현하도록 유도
  • 손편지 작성시 은혜와 감사의 선물을 동봉하여 발송
  • 교내 4곳에 우체통을 설치하고 편지 부스를 운영하여 많은 학생들의 참여를 독려
  • 누적인원 2,771명 참여하여 3,500벌의 양말 동봉하여 국내외 2,771통 편지 발송. (1편지 1벌, 부모님 2벌 등)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4. 01 ~ 2015. 05. 04. 2,771명 Excellent
1부스 (학생회관 앞) 1부스 (학생회관 앞)
2부스 (중앙도서관 앞) 2부스 (중앙도서관 앞)
3부스 (새천년관 앞) 3부스 (새천년관 앞)
4부스 (한의대 앞) 4부스 (한의대 앞)
종교와원불교, 선과인격수련 종교와원불교, 선과인격수련
종교와원불교, 선과인격수련 종교와원불교, 선과인격수련
마음과행복, 자기혁신과 경력개발 마음과행복, 자기혁신과 경력개발
마음과행복, 자기혁신과 경력개발 마음과행복, 자기혁신과 경력개발
중앙도서관앞 중앙도서관앞
부스 부스
부스 부스
부스 부스
학생회관앞 학생회관앞
중앙도서관앞 중앙도서관앞
중앙도서관앞 중앙도서관앞
새천년관앞 새천년관앞
한의대앞 한의대앞

지역밀착형 사회봉사활동 지원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지역사회에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의식을 높이고, 도덕대학을 지향하며, 한의과대학 교육목표인 ‘봉사하는 한의사’에 부합하는 인력 양성을 위한 동기 제공

     주요내용

  • 지역사회의 사회복지법인을 통해 의료봉사활동을 계획
  • 봉사활동에 필요한 물품과 인원을 갖추어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9. 01 ~ 2015. 11. 24. 10명 Excellent
사회봉사활동 2015년 9월12일(토) 사회봉사활동 2015년 9월12일(토)
사회봉사활동 2015년 9월 26일(토) 사회봉사활동 2015년 9월 26일(토)
사회봉사활동 2015년 10월24일(토) 사회봉사활동 2015년 10월24일(토)
사회봉사활동 2015년 11월 7일(토) 사회봉사활동 2015년 11월 7일(토)
사회봉사활동 2015년 11월14일(토) 사회봉사활동 2015년 11월14일(토)
사회봉사활동 2015년 11월28일(토) 사회봉사활동 2015년 11월28일(토)

직무역량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 “상담과 나의 진로가 한몸”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상담교육을 통한 상담관련 학과 학생의 전공능력 향상
  • 상담지식 함양을 통한 상담자로서의 역량강화
  • 진로 준비성을 높여 진로 선택에 자신감을 갖게 함

     주요내용

  • 상담에 대한 이해와 진로 및 자기발견의 시간 갖기
  • 상담자격 시험 대비 관련 과목 특강 및 문제풀이 진행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6. 22 ~ 2015. 07. 23. 14명 Good
직업상담사 준비과정 직업상담사 준비과정
직업상담사 준비과정 직업상담사 준비과정
청소년상담사 준비과정 청소년상담사 준비과정

진로심리특강 “나를 잘 이야기하는 방법”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취업에 있어 면접 말하기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에 대비한 자신감 있는 말하기 훈련 필요
  • 설득력 있는 말하기 훈련을 통하여 학생들의 면접말하기에 대한 고민해결을 돕고 취업에 대한 의지 및 자신감을 높임

     주요내용

  • 개인의 말하기 습관 진단 및 최적화 전략 수립
  • 상담과 말하기 기초 실습(발성, 자세, 몸짓 등)을 병행
  • 경진대회를 통하여 말하기 실력 점검 및 자신감을 고취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5. 27 ~ 2015. 07. 10. 19명 Excellent
심리교육(나를 잘 이야기하는 방법) 심리교육(나를 잘 이야기하는 방법)
말하기 경진대회 말하기 경진대회
말하기 경진대회 시상식 말하기 경진대회 시상식

 

– 융복합적 창의역량 개발 프로그램

창의성 개발 캠프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일반적인 창의적 사고를 길러 자신의 전공영역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창의성의 이론적 기초와 실제적 기술을 제공
  • 참여 학생을 대상으로 1박 2일간 진행하는 창의성 개발 캠프를 통해 창의성의 근본의미를 이해하고 창의성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체험 기회 제공

     주요내용

  • 학생들의 창조 및 융합마인드 함양, 창의적 문제 해결력 향상
  • 단순한 창의성에 대한 담론을 떠나 실제 기술 및 비지니스 문제 전방에 걸쳐 활용이 가능한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 이해
  • 창의성 개발 캠프의 인재양성의 목표를 지원하는 교육프로그램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5. 22 ~ 2015. 05. 23. 80명 Excellent
TRIZ 강의 TRIZ 강의
강의 및 토론 강의 및 토론
조별 토론 조별 토론
단체사진 단체사진
문제해결 도출과정 토론 문제해결 도출과정 토론

 

창의성 개발 아이디어 경진대회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TRIZ적 사고를 기반으로 문제상황 분석, 자원 분석, 아이디어 도식화, 이상적 해결안 및 모순 도출 드으이 프로세스로 문제해결 프로젝트를 수행

     주요내용

  • 실제 현실에서 발생하는 흥미로운 주제의 문제를 창의적 사고기법을 활용하여 현실적이고 융합적인 결과물을 도출한다.
  • 과정에서 도출되는 해결안 및 아이디어를 발표함으로 문제해결능력, 커뮤니케이션, 논리력 등 직업기초역량을 강화한다.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5. 30. 79명 Excellent
단체사진 단체사진
발표 관람 중 발표 관람 중
발표 관람 중이신 총장님 발표 관람 중이신 총장님
발표 관람 중 발표 관람 중
발표 중 발표 중
아이디어 시연 중 아이디어 시연 중
특별상 시상 특별상 시상
우수상 시상 우수상 시상
최우수상 시상최우수상 시상
대상 시상대상 시상

 

융합전공교과목개발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창의지식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융ㆍ복합 연계 전공 교과목 개발 및 운영
  • 복합연계전공 이수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배양
  • 2개 학과 이상의 소속 교수에 의한 교과목 개발로 학제 간 융·복합 교육 활성화

     주요내용

  • 복합연계전공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의 지원을 통한 다양한 학습능력 향상
  • 복합연계전공 신설에 따른 교과목 개발
  • 다양한 학문과의 연계를 통한 융합교과목 개발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5.~ 12. 29. 107명 Excellent
공연·연상학전공 영화읽기특강(4회) 2015년6월2일(화) 공연·연상학전공 영화읽기특강(4회)
공연·영상학전공 공연제작지원《내 마음의 삼류극장》 공연·영상학전공 공연제작지원
공연·영상학전공 공연제작지원《내 마음의 삼류극장》 공연·영상학전공 공연제작지원

 

인문학 명사초청 특강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시키기 위해(글로벌 인문학)명사초청 특강
  • 지구촌의 사람들과 보편적 가치를 가지고 소통하며 인류애를 실현할 수 있는 실천능력 계발
  •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및 리더십 계발

     주요내용

  • 국내외 석학, 저명교수, 전문가 등의 강연 제공
  • 재학생의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훈련 및 배양
  • 인간본성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고 사회와 세계에 대해 폭넓게 성찰할 수 있는 인문학적 소양 함양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3. 04.~ 06. 17.
2015. 09. 02.~ 12. 16.
107명 Excellent
이광래(강원대 명예교수) 특강 이광래(강원대 명예교수) 특강
김형석(철학자, 연세대 명예교수) 특강 김형석(철학자, 연세대 명예교수) 특강
김주연(숙명여대 석좌교수) 특강 김주연(숙명여대 석좌교수) 특강
이승우(소설가 교수) 특강 이승우(소설가 교수) 특강
김태창(일본 교토포럼 공공철학연구소장) 특강 김태창(일본 교토포럼 공공철학연구소장) 특강
백종현(서울대 철학과 교수) 특강 백종현(서울대 철학과 교수) 특강
정용석(경희대 생물학과 교수) 특강 정용석(경희대 생물학과 교수) 특강
김대균 토익강사 특강 김대균 토익강사 특강
한성국 특강 한성국 특강

 

– 원광 글로벌 인재양성 Project

토익사관학교-토토즐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취업 필수 역량으로서 재학생의 외국어(영어)능력 향상
  • 영어 성적 향상을 통한 질적, 양적 취업률 향상에 기여

     주요내용

  • 몰입식 숙식형 TOEIC 교육 프로그램
    1. Listening Comprehension
    2. Reading Comprehension
    3. Group Study 및 자기주도 학습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6. 29 ~ 2015. 07. 25. 201명 Excellent
학습사진 1 학습사진 1
학습사진 2 학습사진 2
학습사진 3 학습사진 3
그룹스터디 1그룹스터디 1
스룹스터디 2스룹스터디 2
개별스터디 1개별스터디 1
개별스터디 2개별스터디 2
그룹활동 1 그룹활동 1
그룹활동 2 그룹활동 2
그룹활동 3 그룹활동 3
수료식 1 수료식 1
수료식 2 수료식 2
수료식 3 수료식 3

 

스피킹UP(영어말하기사관학교)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원어민 강사와의 다양한 학습활동(Discussion, Role-play)을 통해 영어말하기에 대한 두려움 극복
  • 토익스피킹 기출문제·유형 집중공략 및 코칭을 통해 취업에 필요한 필수 스펙 완성
  • 1:1 맞춤형 클리닉을 통한 개인별 집중관리로 영어실력을 효과적으로 상승

     주요내용

  • 영어회화 + 면접대비 원어민 생활회화 표현 익히기 Grammar 문법 & Writing 작문 Job English + 영어 인터뷰
  • 토익스피킹 점수 만들기 토익스피킹 파트별 핵심 패턴영어 기출 템플릿(Combo) 익히기 Toeic Speaking  실전·기출 문제풀이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6. 29 ~ 2015. 07. 25. 41명 Excellent
Lara Teacher’s Class Lara Teacher’s Class
Tommy’s classTommy’s class
Pop Song Contest - ‘Fast&Furious’ Pop Song Contest – ‘Fast&Furious’
Pop Song Contest - ‘Oh!Prada’ Pop Song Contest – ‘Oh!Prada’
Pop Song Contest - ‘Awesome’ Pop Song Contest – ‘Awesome’
Pop Song Contest - ‘Mineral’ Pop Song Contest – ‘Mineral’
Pop Song Contest - ‘Oh!Prada’ 2등 Pop Song Contest – ‘Oh!Prada’ 2등
Pop Song Contest - ‘Mineral’ 1등 Pop Song Contest – ‘Mineral’ 1등
Jump반 원어민 강사 수업 사진Jump반 원어민 강사 수업 사진
Jump반 단체사진Jump반 단체사진
Up반 한국인 강사 수업 사진 Up반 한국인 강사 수업 사진
Up반 원어민 강사 수업 사진Up반 원어민 강사 수업 사진
Up반 단체사진 Up반 단체사진
마지막날 단체사진 마지막날 단체사진

 

중국어사관학교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본교 중국사업특성화 교육분야 실현
  • 원어민강사 위주의 교육을 실시하여 교육과정 참가자에게 중국 어학연수 효과 제공
  • 수준별/개인별 중국어 교육을 통한 교육과정 참가자의 중국어 활용능력 향상 및 자기학습 습관 배양

     주요내용

  • 본교 공자학원 인적자원 및 인프라를 활용한 단기 집중 중국어교육
  • 집중적인 중국어학습을 통해 교육 참가자의 중국어 활용능력 향상
  • 중국어 회화 위주의 교육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6. 29 ~ 2015. 07. 24.
2015. 12. 29 ~ 2016. 01. 22.
65명 Excellent
하계 정규수업 장면 하계 정규수업 장면
하계 수료증 수여식 하계 수료증 수여식
하계 중국어사관학교 수료식 기념촬영 하계 중국어사관학교 수료식 기념촬영
동계 정규수업 장면 동계 정규수업 장면
동계 수료식 동계 수료식
동계 중국어사관학교 수료식 단체사진 동계 중국어사관학교 수료식 단체사진

 

– 교수학습 역량강화

원어강의 콘텐츠 개발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사회에서 요구되는 국제화 능력 향상을 위해서 원어 수업의 확대 목적
  • 정규 교육과정의 국제화 지표 향상

     주요내용

  • 원어수업을 진행하는 교수(어문학과 제외)는 학기말에 원어강의 콘텐츠 개발 및 운영의 관련근거(강의교안, 시험지, 학생답안지, 과제 등)을 제출하고 원어강의 콘텐츠 개발 및 교과 운영이 인정될시 인센티브 지급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3. 02 ~ 2015. 12. 18. 5241명 Good
비즈니스영어 – 최준호교수 비즈니스영어 – 최준호교수
전자상거래마케팅 - 이상원교수 전자상거래마케팅 – 이상원교수
종자생산학 - 구양규교수 종자생산학 – 구양규교수

 

글쓰기 및 의사소통능력 증진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학문공동체 일원으로 필요로 하는 인문학적 소양을 기반으로 의사소통능력을 증진시켜 창조적 미래 시민을 양성함
  •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통섭적 인재 배출은 개인과 대학의 경쟁력 강화의 기본 요건이며, 실용적 의사소통능력의 증진은 국가의 미래 인재 양성과 연결됨

     주요내용

  • 대학생의 기초 글쓰기(어휘, 문장 구조, 표현) 능력 습득을 위한 글쓰기 특강
  • 세계고전문학을 분석, 이해를 통해 현대 사회에 필요한 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찾아가는 독서토론 멘토링 실시
  • 자율적 독서클럽 조직과 성과지표에 따른 차등 지원을 통해 학내 자기주도적 학습 분위기를 고양함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3. 02 ~ 2015. 12. 31. 975명 Excellent
우수 독서클럽 시상식 우수 독서클럽 시상식
설득의 기술 특강 설득의 기술 특강
2학기 독서클럽 멘토링(독서너머) 2학기 독서클럽 멘토링(독서너머)
2학기 독서클럽 멘토링(스패셜 팩토리) 2학기 독서클럽 멘토링(스패셜 팩토리)
2학기 독서클럽 멘토링(사랑하자) 2학기 독서클럽 멘토링(사랑하자)
2학기 독서클럽 멘토링(시공간) 2학기 독서클럽 멘토링(시공간)

 

의사소통역량강화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대학 및 학문 공동체에 필요한 논리적 말하기(독서토론, 공적 말하기 등) 관련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고, 관련 전문교수의 특강을 수시로 실시함으로써 재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을 강화
  • 취업과 관련한 실용글쓰기(독서논술, 취업논술, 자기소개서 등) 특강과 글쓰기 첨삭을 병행 지도함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특강 프로그램 강화
  • 후마니타스 장학사업과 연계한 특강 진행으로 의사소통 우수대학으로서의 이미지 제고와 홍보 확산

     주요내용

  • 강특에 참여하는 교수는 의사소통 관련교수 및 강사(후마니타스 장학사업 관련교수, 독서와토론 교과교수 등) 등으로 구성함
  • 관련 프로그램 특강은 총 6회(독서논술 3회, 독서토론 3회)로 진행함
  • 학생들의 취업능력 신장과 기초학습능력 강화를 위한 첨삭지도 인원은 매학기 총 30명으로, 첨삭지도는 특강 교수 및 해당 관련 전문교수가 진행함
  • 특강 및 첨삭지도의 횟수는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변경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함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3. 02 ~ 2015. 12. 10. 162명 Excellent
김정배 교수 1차 특강 김정배 교수 1차 특강
김정배 교수 1차 특강 김정배 교수 1차 특강
서민덕 교수 1차 특강 서민덕 교수 1차 특강
염승준 교수 1차 특강 염승준 교수 1차 특강
김정배 교수 2차 특강 김정배 교수 2차 특강
서덕민 교수 2차 특강 서덕민 교수 2차 특강

– 마일리지 장학금

특성화 마일리지 장학금 지급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특성화사업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유도
  • 특성화사업 참여학생 스스로 프로그램 동기부여로 학습활동 등에 열정적으로 참여하도록 지원

     주요내용

  • 총 장학금 20,000,000원
  • 2014년(1차년도) + 2015년(2차년도) 특성화사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누적적용
  • 개인별 최대 500,000원 이내 지원(취득 점수에 따라 상위 00명에게 차등 지급)

추진기간

추진기간 참여인원 만족도 결과
2015. 09. 01 ~ 2016. 02. 03. 66명 Excell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