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
  • Eco-Green사업단
  • >
  • Eco_사업단소개
  • >
  • 주요추진사업

주요추진사업

교육의 질개선

1.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비

현장실무 견학학습
  • 목적 : 학생들의 Eco-Green분야의 실무능력 증진
  • 필요성 : 학생들이 Eco-Green특성화분야에 대한 학습을 하면서 현장 견학을 통해 문제의식 및 실무능력을 함양하게 할 필요가 있음(교과목별 견학 학습 프로그램 운영)
고산 정수장
한국도로공사 현장
보령태안 해저터널
용담댐 실무견학
임실 토목건설회사
임실 토목건설회사
글로컬 콘텐츠개발
  • 목적 : 건설시장의 국제화 따라 학생들에게 건설분야에 대한 국제능력 함양
  • 필요성 : 해외건설시장 진출 기회 증진에 따라 졸업 후 해외건설시장 진출 기회가 증진 될 것 임. 따라서 학생들에게 글로컬 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이 필요 함
Eco-Green문제 해결기반 현장실무집중학습
  • 목적 : 전공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현장학습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 함양
  • 필요성 : 학생들이 전공 학습 과정중 자신들이 인지한 궁금한 문제를 바탕으로 관련 산업체 현장과 연계하여 문제점을 학습하고 해결해보는 능력을 함양함으로서 학생들의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을 증진시켜나가는 교육이 필요 함
해결기반 현장실무학습
해결기반 현장실무학습
해결기반 현장실무학습

 

학생역량 강화

1. 현장 및 문제해결력 학습지원

PBL 창의성 학습프로그램
  • 목적 : 학생들에게 문제해결중심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창의성 함양 교육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
  • 필요성 : 학생들에게 문제해결력과 창의력을 배양시키는 교육 및 성과 창출을 통한 자신감 고취 및 전공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교육이 필요 함
PBL창의경진대회
  • 목적 : PBL성과 발표 및 경진대회를 통한 전공 능력 함양
  • 필요성 : 학생들이 전공 학습 관련 문제중심형 프로젝트 수행 결과 발표 및 경진대회를 통한 실무력 함양 필요가 있음

 

2. 동아리 및 학생학습 활동지원

동아리 학습활동 지원
  • 목적 : 학생들이 전공 관련 동아리 활동을 통한 학습력 고취
  • 필요성 : 학생들이 자율적인 전공관련 동아리 활동을 통해 전공에 대한 학습능력 및 실무능력 그리고 진로 등에 대한 능력을 함양시키는 지원이 필요 함
전문분야 이슈 토크쇼
  • 목적 : 학생들에게 전공에 대한 비전 및 학습에 대한 자신감 고취
  • 필요성 : 학생들에게 전공에 대한 비전 및 학습에 대한 방향성 등에 대한 분야별(공무원, 설계, 시공 등) 선배들과의 소그룹 만남을 통한 자신감 고취 기회 필요
전문분야 이슈 토크쇼
전문분야 이슈 토크쇼
전문분야 이슈 토크쇼
동아리 성과 경진대회
  • 목적 : 동아리 활동을 통한 전공학습능력 배양
  • 필요성 :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활동하는 동아리활동을 통해 창출된 성과를 교내외적으로 발표하는 기회를 통한 학생들의 학습력 증진기회 부여 필요

 

3. 학생인성 및 전문학습 역량함양

전문교과능력학습 특화 프로그램
  • 목적 : 학생들의 전공 관련 능력 배양
  • 필요성 : 학생들이 전공관력 학습능력을 집중 매양하여 전공관련 자격 취득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 필요
진로탐색 초청강연
  • 목적 : 학생들의 진로 탐색 능력 함양
  • 필요성 : 학생들이 진로 탐색 및 자신감 고취를 위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취업에 대한 지식을 함영하게 하는 기회 부여가 필요 함
진로탐색 초청강연
진로탐색 초청강연
진로탐색 초청강연
전인Engineering심성프로그램지원
  • 목적 : 학생들에게 도덕이고 윤리적인 사고력 함양
  • 필요성 : 학생들이 전문적인 학습과 더불어 도덕적인 품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를 통한 전인적인 품성을 기르고 행동하게 하는 프로그램 실시가 필요 함
심성프로그램지원
심성프로그램지원
심성프로그램지원
특성화 전문분야 학습 역량 캠프
  • 목적 : 학생들의 전문분야 학습 능력 함양
  • 필요성 : 학생들이 진로 탐색 및 자신감 고취를 위한 전문화되고 집중화된 프로그램의 실행이 필요
학습역량캠프
학습역량캠프
학습역량캠프

4. 역량개발 장학금

학생역량개발 장학금
  • 목적 : 학생들의 학습 성취력 증진
  • 필요성 : 학생들이 특성화분야 관련 학습성과 증진 및 관련 국가자격증 등을 취득을 통한 진로역량을 함양하게 하는 지원이 필요
마일리지 장학금
  • 목적 : 학생들의 학습 성취력 증진
  • 필요성 : 학생들이 전공에 대한 학습성과는 물론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한 전인적이고 창의력이 증진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이 필요

 

대외경쟁력 증진

1. 산학관 연계활동

Eco-green산학협력교류회
  • 목적 : 특성화분야 관련 산업체와의 교류를 통한 실무 교육 증진
  • 필요성 : 특성화분야와 관련된 산업체와의 교류 활동, 강연, 공동학습 참여 기회 증진을 통한 산업체 수요 기반 교육기회 증진
산학관협력교류회산학관협력교류회
산학관협력교류회산학관협력교류회
Eco-green 포럼 및 아카데미운영
  • 목적 : 특성화분야 관련 포럼 및 기술정보교류를 통한 현장중심 학습기회 증진
  • 필요성 : 특성화분야와 관련된 산업체와의 교류 활동, 강연, 공동학습 참여 기회 증진을 통한 산업체 수요 기반 교육기회 증진
에코그린 페스티벌
에코그린 페스티벌
에코그린 페스티벌

 

2. 지역 및 국제학습활동

전공 지역연계 학습 활동
  • 목적 : 전공학습을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실용력 증진
  • 필요성 : 학생들이 전공학습력을 바탕으로 전공과 관련된 지역사회의 현황과 연계한 학습 활동을 통한 전공에 대한 사회 활용력 증진 기회 부여 필요
국내/국제학습연계 활동
  • 목적 : 학생들에게 글로컬 역량 강화
  • 필요성 : 학생들이 특성화분야 국내 대학은 물론 국외 대학의 학생들과의 연계 활동력 증진을 위한 환경 조성 및 지원 필요
산학관협력교류회산학관협력교류회
산학관협력교류회산학관협력교류회

 

3. 전공연계 봉사활동

지역 전공연계 봉사활동
  • 목적 : 지역사회 활동을 통한 사회공헌 학습
  • 필요성 : 학생들이 습득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전공연계 봉사활동을 실행함으로서 전공의 활용성 및 더불어 사는 사회인으로서의 인식 함양 기회 부여
Eco-Green 문화 활동
  • 목적 : Eco-green 문화 활동을 통한 사회 기여도 증진
  • 필요성 : 학생들이 습득한 특성화 분야 지식을 바탕으로 환경/방재/에너지 등과 생활 등과의 관계성에 대한 문화 활동 전개(예 : 에너지 절약운동, 환경보호운영, 안전과 방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