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년도 사업실적
– 전공 및 기초학습능력강화 Project
수준별 영어능력 강화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교과수업 이후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영어 학습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수업을 제공하기 위함
- 소규모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학습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함
- 글로벌 시대에서 요구하는 영어 능력을 갖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함
- 영어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시험에서 요구하는 실전능력을 키워 공인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취득할수 있도록하기 위함
주요내용
- 토익에 출제되었던 기출 문제를 풀어 봄으로써 실전감각을 키움
- 미국 드라마를 통해 실제 영미 문화권에서 사용하는 표현을 습득함
- 토익 스피킹에 대한 기초지식 함양
- 토익 고득점을 위해 실전 문제를 풀어 봄으로써 실전 능력을 키움
- 다양한 영어 말하기 시험에 대한 기초 지식 습득
- 미국에서 방영되는 드라마를 통해 회화 연습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년 04월 03일 ~ 2017년 11월 02일 | 151명 | Excellent |



어깨동무 학습동아리 지원사업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강화를 위해 기초 및 전공 분야의 자율적인 스터디 그룹 구성 및 운영 지원
- 동료학습자(선배, 친구, 후배 등)들과 전공과 기초학습에서 학습내용을 복습하고 예습 등을 통해 학습능력 향상
- 창의적 사고와 융합능력 제고를 위해 ‘어깨동무 학습동아리(창의역량 버스킹 프로젝트 팀)’를 구성하고, 동아리의 성격에 부합하는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효율적 학습 운영을 도모
- 창의 융합능력 제고를 위한 프로젝트팀 지원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협업 능력, 확산능력, 영역 간 통섭 능력 등을 배양
주요내용
-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을 위한 소규모 학습동아리 지원 및 창의·융합 프로젝트팀 지원
- 또래 및 동료학습자와 함께 전공과 기초학습을 수행하는 학습자 주도형 학습역량 개발
- 학습 및 창의융합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활동비, 재료비, 교육 프로그램 지원(학생 현장학습비 지원(박람회, 기업탐방), 실험·실습관련 소모품 및 재료비,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전문가 자문 및 특강 등)
- 자율적이고 유연한 학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의욕 고취 및 학습 성과제고
- 학습 및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문제점 분석, 목표 달성을 위한 컨설팅, 대표 학생 간담회 등 진행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년 4월 1일 ~ 2017년 12월 30일 | 194명 | Excellent |



글쓰기능력강화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대학생활과 취업 준비에 필요한 글쓰기능력 및 관련 기초교양능력 함양
- 다양한 글쓰기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오감만족글쓰기”와 “후마니타스 글쓰기” 등으로 구분하여 학술적 글쓰기, 실용적 글쓰기, 예술적 글쓰기 특강을 시행함으로써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
- 학생의 수준에 맞는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실시함으로써 교과과목과 비교과의 연계 강화
- 대학 내 장학프로그램(후마니타스 장학사업 등)과 연계한 글쓰기능력을 습득시킴으로써 취업경쟁력 강화
주요내용
- 오감만족 글쓰기
– 예술 전문가와 의사소통 전문가가 협업하여 추진하는 융합형 의사소통교육
– 예술교과 수업에서 이뤄지는 신체 활동을 글쓰기로 바꿔서 표현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습득 - 후마니타스글쓰기
– 후마니타스 장학사업의 전문교수를 통해 리포트 쓰기 및 독서논술 특강을 진행함
– 기초학습능력 강화를 위해 리포트 쓰기 특강과 리포트 자료 검색 및 실습에 대해 체계적인 지도를 병행
– 후마니타스 장학사업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업의 내용을 연계할 수 있도록 고려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년 3월 2일 ~ 2017년 12월 30일 | 557명 | Excellent |



원어강의콘텐츠개발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사회에서 요구되는 국제화능력 향상을 위해서 원어 수업의 확대 목적
- 사회요구 및 산학 연계 전공분야에서의 국제화능력 향상을 위하여 원어수업 확대목적
- 원어강의 과목의 다수 개발에 따라 학생의 교과목 선택 폭이 넓어질 수 있음
주요내용
- 원어강의 콘텐츠 개발하고 원어수업 진행
- 원어강의가 정착화, 활성화되도록 교과목 담당교수에게 원어강의 콘텐츠 개발에 대해 개발, 교과목 운영에 대한 연구개발비 지급
- 원어강의 지원에 따라 교과목 개발 활성화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년 3월 2일~2017년 8월 31일 | 2,509명 | Good |
영어튜터링 지원사업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소규모 학습 동아리를 형성하여 학습자가 본인의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함
- 초급학습자에게 영어 학습의 기본 요소인 기초 문법과 어휘 학습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어깨동무영어 튜터링 프로그램을 통하여 하위 학습자인 튜터들에게 영어 학습의 동기를 부여함
- 선배 및 친구와의 학습을 통해 원광인이라는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함
주요내용
- 토익 740점 이상인 본교 2학년이상에 재학하고 있는 1명의 튜터와 1학년 신입생 중 영어 학습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3~4명으로 이루어진 학습 동아리를 형성하여 진행
- 튜터들의 학습 상황에 맞추어 진행됨
- 4명이내의 1학년 튜티와 1명의 3학년 이상의 튜터가 하나의 학습 동아리로 형성됨
- 6주 동안 1대 1혹은 1대 여러 명이 만나 영어 학습을 진행
- 튜티를 튜터의 학습 상황을 고려하여 진행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년 4월 3일 ~ 2017년 11월 22일 | 155명 | Excellent |



직업확장을 위한 미술치료사과정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미술치료사 자격증과정을 통하여 심리진단 및 치료지원에 대한 기법을 익혀 특수교사로서 역량 강화
- 최근 미술치료사의 수요증가로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취업 및 창업이 용이하여 졸업생의 진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자격증과정 개설이 필요함
주요내용
- 미술치료능력을 육성하여 향후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교육과 실기교육, 자격증 검정 및 발급 과정을 지원한다.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년 4월 26일~2017년 11월 29일 | 20명 | Excellent |









자유학기제 연계 프로그램:창의수학교실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원광대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학생들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수업 운영 능력과 현장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함. 이는 변화가 예고된 중등임용고사 2차 시험에 대비하는 것은 물론, 우리 학생들의 수학교육전문성을 증진시켜 전북 지역 타 사범대학보다 경쟁력을 갖추게 할 수 있음.
- 일선 중학교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익산 지역 중학생들에게 학생 맞춤형 매체 및 도구 활용 수학 학습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이는 우리 대학과 익산교육지원청과 협력을 강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대학과 지역사회 학교와의 교육밴드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음.
주요내용
- 예비교사의 “창의 수학 교실” 프로그램의 8개 학습 주제에 대한 교구 활용 능력 및 그 수업 운영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수학교육과의 “창의 수학 교실” 프로그램에 참여 요청한 일선 중학교의 자유학기제 연계 수학 수업에 본 사업의 교육 프로그램(총 36시간)을 이수한 수학교육과 학생들을 파견하여 “창의 수학 교실” 수업을 운영, 지원한다.
- 참여 학생의 활동 결과물인 학습주제별로 작성한 자기평가지, 학교 현장에 제공하기 위해 학습주제별로 조별 활동을 통해 개발한 활동지, 교육프로그램을 이끌어 간 외부강사의 학생에 대한 평가(또는 피드백) 등을 수합하여 사업 마무리시기에 평가회를 개최하여 참여 학생의 교구 활용 수업 운영 능력에 대하여 평가한다.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년 04월 17일 ~ 2017년 12월 14일 | 30명 | Excellent |









– 질관리 평가 시스템 활성화
특성화 교육 만족도 조사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본 조사는 원광대학교 특성화사업단의 사업 서비스에 대한 학생만족도를 측정하고, 향후 특성화사업단의 학생 지향적 업무 프로세스를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주요내용
- 원광대학교 재학생 중 특성화사업단 참여학생에 대한 학생만족도 수준 파악 및 특성화 참여학과의 학생지향적 서비스 방향 모색
- 사업단별 만족도 파악
- 2017년 10월 1일 현재 원광대학교 특성화 학과 재학생(3,090명 중 1,360명 응답)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09.01 ~ 2018.02.28 | 1,360명 | Excellent |
– 후마니타스 아카데미
후마니타스 독서퀴즈대회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본교 재학생들의 독서습관과 자기주도학습 역량 배양
- 고전 및 교양도서를 선정하여 사고력, 분석력, 이해력을 배양하고 나아가 취업과 관련한 문제해결 능력 배양
- 고전 및 교양도서를 선정하여 학생들로 읽은후 인문학적 소양을 강화
주요내용
- 리그 및 토너먼트 방식의 독서퀴즈 대회를 통해 대학 독서문화의 정착과 고전에 관한 호기심 유도
- 2개 영역에 대한 지식 함양을 기반으로 기타 후마니타스 장학사업과의 연계 가능성을 모색하는 독서퀴즈 대회 진행
-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에 맞는 고전텍스트를 선정함으로써 선정도서에 대한 깊은 이해와 자기주도 학습역량 강화
- 후마니타스 선정도서 중 2권의 책을 선정하여 독서퀴즈문제 출제
- 독서와 퀴즈 풀이 조합을 통해 독서습관과 자기주도 학습 역량을 강화하고 인문학적 소양을 강화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1학기)2017년 04월 25일 17:30~/ (2학기)2017년 10월 30일 17:30~ |
671명 | Excellent |






– 참 인간 양성 원광 휴(休) Project
도의실천과 덕성함양을 위한 은혜와 감사의 손편지 메들리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원광대학교 교육목표인 지덕겸수, 도의실천의 품성을 갖춘 창조적인 감성리더 양성
- 가정의 달을 맞아 은혜와 감사를 직접 표현할 수 있는 감성적 인재 양성
- 인문학적 소양강화, 학생중심 대학을 강조하는 본교의 핵심 취지를 살릴 수 있는 프로그램
주요내용
-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부모, 스승, 친구 등에게 손편지를 작성함으로써 은혜와 감사의 마음을 직접 표현하도록 유도
- 손편지 작성 시 은혜와 감사의 선물을 동봉하여 발송
- 교내 3곳(학생회관, 한의대앞, 도서관앞)에 우체통을 설치하고 편지 부스를 운영하여 많은 학생들의 참여 독려
- 누적인원 3,200명 참여하여 3,200개의 마스크팩을 동봉하여 국내외 2,445통 편지 우편 발송(직접발송 제외).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년4월13일~2017년5월26일 | 3,200명 | Exellent: |






기본심폐소생술 역량강화Ⅲ(기초과정)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원광 2022 VISION 4대 특성화 중 생명산업특성화 실현을 위한 방안으로 마련
주요내용
- 160여명이 참여하여 응급의학과 황 용 교수의 사전 교육을 이수하고 간호학과 강지숙 교수외 간호학과 재학생들의 실습보조를 통한 교육이수를 진행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 11. 03 | 96명 | Excellent |





기본심폐소생술 역량강화(심화과정)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생명을 살리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기본적인 술기인 심폐소생술 습득
- 심폐소생술을 통하여 생명존중의 인성 함양
- 원광대 재학생의 생명존중 의식 확대
주요내용
- 원광대 재학생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심화과정 운영(30명×4분반, 4시간/분반)
- 원광대 재학생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 수료증 획득
- 원광대 응급의학과, 간호학과, 원광대병원 지역응급의료센터와 협력
- 심폐소생술관련 동영상 및 로고송 상영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년 11월 1일 ~ 2017년 12월 31일 | 96명 | Excellent |



직무역량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상담교육을 통한 상담관련 학과 학생의 전공능력 향상
- 상담지식 함양을 통한 상담자로서의 역량강화
- 진로 준비성을 높여 진로 선택에 자신감을 갖게 함
주요내용
- 상담에 대한 이해와 진로 및 자기발견의 시간 갖기
- 상담자격 시험대비 관련 특강(상담교육) 진행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년 9월 11일 ~ 2017년 12월 14일 | 370명(누적인원) | Good |



진로심리특강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설득력 있는 말하기 훈련을 통하여 학생들의 말하기에 대한 고민해결을 돕고 대학생활에 대한 자신감을 높임
-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을 통하여 진로준비성을 높임
주요내용
- 개인의 말하기 습관 진단 및 최적화 전략 수립
- 심리특강(교육)과 함께 진로상담을 병행하여 교육 내용을 대학생활과 자신의 진로 설계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조력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년 11월 01일 ~ 2017년 12월 12일 | 25명(누적인원) | Good |



전라북도 빈곤노인 및 구강보건 소외계층에 대한 구강보건사업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지역사회의 구강보건지도 및 봉사를 성실히 수행한다’ 라는 치과대학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의 치과의료 소외 계층에 대한 구강보건봉사를 수행하여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치과의료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책임, 의사 소통, 치로 예방 능력의 역량을 강화시킨다.
주요내용
- 지역사회와 사회적 약자와 관련된 구강보건 프로그램, 전문가로서 사회적 약자에 대한 행동과 실천과 관련된 프로그램, 협력과 협력을 통한 예비의료인의 자세와 관련된 프로그램 등을 통해 국가와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의료인으로서 의술 및 봉사정신을 갖춘 치과의사을 양성한다.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년 4월 1일 ~ 2017년 12월 31일 | 94명 | Excellent |





지역사회협력연계프로그램 아름다운 학교 만들기 쓰담쓰담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학생들의 도덕성을 향상 시키고 인식을 개선시키는 것이 최종의 목적
주요내용
- 인간성의 회복, 대학의 본질의 회복이 필요한 이 때, 쓰담쓰담 캠페인을 통해 도덕대학, 인문대학으로서의 면모를 되찾아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 03. 02. ~ 2017. 12. 31. | 124(누적) | Excellent |






온고지신 인성교실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서예, 다도, 전통복식 체험, 제례 등 다양한 전통문화 학습을 기반으로 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설이 요청됨
- 본 교양교육대학 산하 봉황서당의 인력 및 제반 시설을 활용하여 인성함양 프로그램을 개설함
- 학생의 수준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통해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히고 인성을 함양함
주요내용
- 서예, 다도, 전통복식 체험, 제례 등을 종합한 체험형 인성교육 실시
- 총 5회에 걸쳐 서예(4시간), 다도(4시간), 전통복식 체험 및 제례(2시간) 등의 프로그램 진행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년 09월 01일 ~ 2017년 12월 20일 | 111명 | Excellent |



– 융복합적 창의역량 개발 프로그램
창의성 개발 캠프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일반적인 창의적 사고를 길러 자신의 전공영역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창의성의 이론적 기초와 실제적 기술을 제공
- 참여 학생을 대상으로 1박 2일간 진행하는 창의성 개발 캠프를 통해 창의성의 근본의미를 이해하고 창의성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체험 기회 제공
주요내용
- 학생들의 창조 및 융합마인드 함양, 창의적 문제 해결력 향상
- 단순한 창의성에 대한 담론을 떠나 실제 기술 및 비지니스 문제 전방에 걸쳐 활용이 가능한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 이해
- 창의성 개발 캠프의 인재양성의 목표를 지원하는 교육프로그램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캠프 및 경진대회 : 2017년 11월 3일(금) ~ 4일(토)/ 시상식 및 특강 : 2017년 11월 8일(수) |
102명 | Excellent |











아이디어 경진대회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TRIZ적 사고를 기반으로 문제상황 분석, 자원 분석, 아이디어 도식화, 이상적 해결안 및 모순 도출하여 프로세스로 문제해결 프로젝트를 수행
주요내용
- 실제 현실에서 발생하는 흥미로운 주제의 문제를 창의적 사고기법을 활용하여 현실적이고 융합적인 결과물을 도출한다.
- 과정에서 도출되는 해결안 및 아이디어를 발표함으로 문제해결능력, 커뮤니케이션, 논리력 등 직업기초역량을 강화한다.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캠프 및 경진대회 : 2017년 11월 3일(금) ~ 4일(토)/ 시상식 및 특강 : 2017년 11월 8일(수) |
102명 | Excellent |













글로벌 인문학 명사초청 특강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교육프로그램, 대학생의 인문학적 소양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각 주제 영역의 명사초청 특강
-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와 사회와 세계에 대한 포괄적 성찰을 할 수 있는 실천능력 계발
-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논리력과 표현능력 성취를 위한 의사소통 명사 프로그램 운영
주요내용
- 철학, 역사, 사회, 정치, 문학, 예술 등과 관련한 국내외 석학, 저명교수, 전문가 등의 강연 제공
- 자연과학, 인간본성, 동서 정신세계의 비교를 통한 학문의 포괄적 접근의 특강
- 인간본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정리, 토론, 비판적 사고 훈련을 통한 통섭형 특강 운영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년 3월 8일 ~ 2017년 12월 21일 | 248명 | Good |





















융합전공교과목개발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창의지식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융·복합 연계전공 교과목 개발 및 운영
- 융복합연계전공 이수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배양
- 2개 학과 이상의 소속 교수의 참여로 특성화 된 교과목을 개발하여 학제간 융·복합 교육 활성화
주요내용
- 다양한 학문과의 연계를 통한 융합 교과목 개발
- 융․복합 신규 교과목 개발, 기존 운영교과목을 개편한 융․복합 교과목 개발, 융․복합연계전공 신설을 준비하기 위한 교과목 개발
- 교과목 개발 결과 보고서 작성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년 09월 01일 ~ 2018년 02월 28일 | 3명 | Excellent |
– 원광 글로벌 인재양성 Project
W-TED 지식 나눔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대학 교육의 가치와 공적말하기 능력을 강화
- 지식과 경험을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해 능동적으로 발산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자아정체성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강화
- TED의 핵심 가치인 ‘나의 이야기 찾기’를 통해, 학생들이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의사소통 방식을 학습하고 창의적 사고를 배양
주요내용
- 교양교육의 말하기 및 문화콘텐츠 전문교수를 통해 프레젠테이션 원고작성 및 TED 강연식 발표 특강을 진행함
- 기초학습능력 강화를 위해 특강과 발표 전략 구상을 위한 면담을 병행 실시함
- 개인 발표와 평가를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진행하도록 함으로써 강연에 대한 고정된 생각 변화 및 자신감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함
- W-TED 프레젠테이션 경연대회 개최를 통해 학생들의 공적말하기 능력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함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년 9월 1일 ~ 2017년 12월 30일 | 96명 | Excellent |



중국관심유발프로젝트-아이디어내고 중국가자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학교의 4대 특성화 중 하나인 ‘중국사업특성화’에 맞춰 중국에 대한 원광대학교 학생들의 관심 유발
- 특성화사업단(CK)이 추구하는 자기 주도적이고 창조적 인력 양성을 위한 원광대 재학생들의 기초역량 강화
- 학생들 스스로가 원하는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중국에 대한 관심을 자발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지도
- 전공에 따른 맞춤형 사업계획서 작성 지도를 통해 자기소개서 및 사업계획서 작성 능력 함양
- TED의 핵심 가치인 ‘나의 이야기 찾기’를 통해, 학생들이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의사소통 방식을 학습하고 창의적 사고를 배양
주요내용
- 원광대 학생들로부터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선정된 아이디어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
- 최종평가 후 선정된 2팀에 대해 중국 현지조사 기회 제공
- 잘 작성된 사업계획서는 원광대 창업특성화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청년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년 08월 28일(월) ~ 2018년 01월 13일(토) | 18명 | Excellent |



“삼합신사” 국제화 역량 강화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해외 문화탐방을 체계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세계인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 소양 등 글로벌 역량을 강화
- 해외 현지답사를 위한 사전 준비에 대한 컨설팅 및 교육을 통한 효율적 교과 외 학습 지원
주요내용
- 소정의 과정을 거쳐 해외 문화탐방을 수행한 재학생에게 W-point 부여
- 보고서 작성법, 조사-답사 방법, E-book 출판 등과 관련된 교육 3시간을 이수하고 10시간 이상의 해외문화탐방을 수행한 재학생에게 포인트 부여
- 재학 중 최대 2회 신청 가능
– 교비 및 국비 지원을 통해 해외 문화탐방을 하는 경우는 참가할 수 없음.
– 본 프로그램은 해외문화탐방 경비를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W-POINT를 지급하는 사업임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년 1월 9일 ~ 2018년 2월 28일 | 4명 | Excellent |


– 교수ㆍ학습 역량강화
수준별 영어능력 강화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교수학습법 특강 : 전공영역별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교수법 발굴을 위해서 학과별 교수 모임을 활성화 시키고자 함
- 자기주도적 학습모둠 : 재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향상 및 팀 활동을 통한 협업능력 배양, 학습정보 공유로 효과적인 학습전략 습득
- IT PLUS : 우리대학의 강의실과 기자재를 활용하여 수업에 참여하고 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받음으로 긍정적 학업 분위기 조성
주요내용
- 수학습법 특강 : ‘전공영역 심화를 위한 교수법’ 전문가 특강
- 자기주도적 학습모둠 : 학습스터디 자기주도적 학습모둠 8주간 학습활동 및 학습활동 보고회 진행
- IT PLUS : 방과 후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IT 활용 능력을 보완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년 3월 2일 ~ 2018년 2월 28일 | 97명 | Excellent |









– 스마트 강의환경 확충
스마트 강의환경 구축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교육환경 개선을 통한 교육만족도 및 교육의 질적 향상
- 교수와 학생간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스마트한 강의환경 구축
주요내용
- 스마트 강의환경을 위한 전기공사 진행
– 무반사스크린보드 및 강의컴퓨터 구입 - 스피커 및 무선마이크 구입
– 원활한 강의를 위한 음향장비 도입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년 03월 02일 ~ 2018년 02월 28일 | 51명 | Exellent: |



– 마일리지 장학금
마일리지 장학금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원광대학교 재학생들이 특성화사업단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활동한 성과에 대하여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경력개발을 유도하는 장학제도로 학생스스로 동기부여를 하면서 학습활동 등에 열정적으로 참여하도록 지원하는 장학제도
주요내용
- 총 장학금 10,000,000원
- 2017년(4차년도) 특성화사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점수 누적 적용하여 합산
- 개인별 최대 500,000원 이내 지원(취득 점수에 따라 상위 51명에게 차등 지급)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7년 03월 02일 ~ 2018년 02월 28일 | 51명 | Exell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