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사업실적
– 전공 및 기초학습능력강화 Project
영어능력 강화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본교 재학생들의 영어 능력 향상을 위해 정규교과 외 시간을 활용하여 실제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영어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함
- 정규 교과에서 이수할 수 있는 교과목과는 차별화를 둔 영어 교과목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함
- 다양한 형태의 실용적인 영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능력 및 글로벌 영어 능력의 향상을 시킴
주요내용
- 수업시간의 제한과 많은 수강학생으로 인해 정규 교과에서 사용할 수 없는 다양하고 실제적인 수업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고취시킴
- 정규 수업시간 이후에 수업을 편성하여 방과 후에도 학생들이 영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04. 04. ~ 2016. 11. 24. | 81명 | Excellent |



어깨동무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기초교양교육 및 전공 분야의 자율적인 스터디 그룹 구성 및 운영지원
- 기초학습 및 전공관련 협력학습, 취업관련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실습능력 배양
- 동아리 학습자들과의 상호협력 코칭 및 트레이닝을 통한 학습역량 개발
- 자율적이고 유연한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의욕 고취 및 학습 성과 제고
주요내용
- 사전 스터디 그룹 공모를 통해 사업지원그룹 총 37개 중 24개 그룹을 선정하여 지원사업운영비 및 컨설팅 프로그램 제공
- 기초학습과 전공학습에 대한 수준별 학습역량 개발과 자율적인 학습 프로그램 제공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09. ~ 2016. 12. | 275명 | Excellent |



글쓰기능력강화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기초교양교과 및 전공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 강화를 위한 글쓰기능력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자기주도형 학습습관 고취
- 대학생활 중 반드시 필요한 글쓰기능력을 함양함으로써 교육적 정체성 확보
주요내용
- 글쓰기능력강화를 위한 특강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학습자 중심의 PBL식 특강 프로그램으로 진행
- 특강은 총 4회(리포트 특강 3회, 독서논술 특강 1회)로 진행
- 특강은 의사소통 전문교수가 진행하며,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변경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03. 02. ~ 2016. 12. 16. | 225명 | Excellent |



직업확장을 위한 미술치료사 자격취득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미술치료사 자격취득을 통한 직업역량강화
주요내용
- 이론교육: 미술치료학 개론, 미술표현기법 및 매체연구, 심리학적 이론, 대상별 미술치료, 발달심리, 정신병리, 진단적 이해
- 미술치료프로그램 설계 및 적용, 그림진단검사, 미술치료 실습, 미술치료 사례발표, 현장슈퍼비젼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09. 07. ~ 2016. 12. 28. | 28명 | Excellent |






치매 전문 작업치료사 양성 교육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노령인구 증가와 더불어 치매 질환을 가진 노인인구 역시 급속도로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한 평가 및 중재를 제공하는 전문 인력 양성이 필요
- 치매에 대한 의학적 특성 및 사회적 제도, 작업치료 내용 등에 대한 전문지식 함양을 통하여 치매 분야 전문가 양성 및 지역 내 치매 분야의 리더 육성
주요내용
- 치매 전문 작업치료사 양성을 위한 집체 교육 및 특강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09. 05. ~ 2016. 12. 31. | 59명 | Excellent |



CHEER UP! THEORY! 전공역량강화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간호학과 4학년 학생들의 전공 지식 역량 강화
- 간호사 국가시험 합격률 6년 연속 100% 달성
- 간호 핵심역량 기술과 이론을 겸비한 전문 간호사 양성 및 배출
- 간호사 국가시험 난이도에 맞춘 교육 제공
주요내용
- 국가시험 과목 특강 (교내, 교외)
- 국가시험 자체 모의고사 및 외부 모의고사 시행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09. 01. ~ 2017. 01. 31. | 1,412명(누적인원) | Excellent |



기본심폐소생술 역량강화사업Ⅱ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원광 2022 VISION 4대 특성화 중 생명산업특성화 실현을 위한 방안으로 마련
주요내용
- 재학생 280여명 및 교직원 60여명이 참여하여 응급의학과 황 용 교수의 사전 교육을 이수하고 간호학과 강지숙 교수외 간호학과 재학생들의 실습보조를 통한 교육이수를 진행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09. 01. ~ 2017. 01. 31. | 1,412명(누적인원) | Excellent |



봉황 꿈멘토링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현재 경영학부학생들이 접하기 어려운 기업의 전공영역을 우수한 인적 자원인 졸업 선배들을 통하여 그들이 현재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공 관련 업무기술을 교수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류할 기회를 제공하려 함
- 업체에 필요한 전공 관련 업무기술에 대해 산․학이 교류를 함으로써 업체에서는 준비된 고등 인력을 공급받게 되고 우리 대학에서는 교수들은 현 실무에서 적용되어지고 있는 기술정보를 얻게 됨으로써 보다 현실에 맞는 교육설계가 가능해지며, 산업체 필요한 인력을 양성할 수 있게 됨으로써 취업률을 높일 수 있음
주요내용
- 학생들은 실제 현업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로서 일을 하고 있는 동문멘토를 본받아 진로상담을 받음은 물론 현장 업무 및 관련 업무의 기술을 경험하고 해당 분야 진출을 위한 정보를 습득하게 함으로써 취업을 원활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12. 17. | 106명 | Excellent |






한자리에 모여 한자! 한자!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원광대학교 재학생들의 한자와 한자어 학습을 통한 풍부한 어휘력과 사고력, 표현력 향상으로 수준 높은 교양능력 함양
- 한중일 한자문화권에서의 바른 정체성 확립과 한자어의 깊고 바른 이해
주요내용
- 전인교육(全人敎育)은 인문학 교육의 대표적 목표로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등을 조화롭게 하여 넓은 교양과 건전한 인격을 갖춘 인간을 육성
- 전공한자 및 한자3급 자격취득을 위한 교육은 대학생들로 하여금 한국의 문화와 역사 및 전통사상의 기초적 이해를 높이고, 전인교육의 주요 목표인 건전한 인격의 완성과 지혜의 개발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10. 10. ~ 2017. 12. 09. | 47명(누적인원) | Good |



– 질관리 평가 시스템 활성화
특성화 교육 만족도 조사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본 조사는 원광대학교 특성화사업단의 사업 서비스에 대한 학생만족도를 측정하고, 향후 특성화사업단의 학생 지향적 업무 프로세스를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주요내용
- 원광대학교 재학생 중 특성화사업단 참여학생에 대한 학생만족도 수준 파악 및 특성화 참여학과의 학생지향적 서비스 방향 모색
- 2016년 11월 현재 재학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만족도 조사 실시 및 사업단별 만족도 파악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11. 21. ~ 2017. 02. 15. | 1,434명 | Excellent |
– 후마니타스 아카데미
후마니타스 독서퀴즈대회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본교 재학생들의 독서 습관과 인문학적 소양능력 강화를 위한 독서퀴즈대회
- 다양한 영역의 독서를 통한 사고력과 분석력, 이해력을 배양함으로써 자기주도학습 역량 강화
- 독서퀴즈대회를 통한 학습능력 고취 및 기타 후마니타스 장학사업과의 유기적 연계
주요내용
- 리그 및 토너먼트 방식의 독서퀴즈 대회를 통해 대학 독서문화의 정착과 고전에 관한 호기심 유도
- 2개 영역에 대한 지식 함양을 기반으로 기타 후마니타스 장학사업과의 연계 가능성을 모색하는 독서퀴즈 대회 진행
-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에 맞는 고전텍스트를 선정함으로써 선정도서에 대한 깊은 이해와 자기주도 학습역량 강화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04. 26. ~ 2016. 10. 06. | 1학기:344명,2학기:286명 | Good |






– 참 인간 양성 원광 휴(休) Project
도의실천과 덕성함양을 위한 은혜와 감사의 손편지 메들리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원광대학교 교육목표인 지덕겸수, 도의실천의 품성을 갖춘 창조적 감성리더 양성
- 인문학적 소양강화, 학생중심 대학을 강조하는 본교의 핵심 취지를 살릴 수 있는 프로그램
주요내용
- 가정의 달을 맞아 은혜와 감사를 직접 표현할 수 있는 감성적 인재 양성
- ‘2016 전북 온고을 100만 편지쓰기 행사’에서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04. 27. ~ 2016. 05. 02. | 2,790명 | Excellent |





직무역량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설득력 있는 말하기 훈련을 통하여 학생들의 말하기에 대한
- 고민해결을 돕고 대학생활에 대한 자신감을 높임
-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을 통하여 진로준비성을 높임
주요내용
- 개인의 말하기 습관 진단 및 최적화 전략 수립
- 상담과 말하기 기초 실습(발성, 자세, 몸짓 등)을 병행
- 진로심리 집단상담을 통하여 자신의 변화를 확인하고 자신감을 고취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11. 14. ~ 2016. 12. 05. | 8명 | Excellent |



진로심리특강-나를 잘 이야기하는 방법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담교육을 통한 상담관련 학과 학생의 전공능력 향상
- 상담지식 함양을 통한 상담자로서의 역량강화
- 진로 준비성을 높여 진로 선택에 자신감을 갖게 함
주요내용
- 상담에 대한 이해와 진로 및 자기발견의 시간 갖기
- 상담자격 시험 대비 관련 과목 특강 및 문제풀이 진행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11. 14. ~ 2016. 12. 05. | 386명(누적참여인원) | Excellent |



익산시 인근 다문화 가정에 대한 구강보건교육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지역사회의 구강보건지도 및 봉사를 성실히 수행한다’ 라는 치과대학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의 치과의료 소외 계층에 대한 구강보건봉사를 수행하여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치과의료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책임, 의사 소통, 치로 예방 능력의 역량을 강화시킨다.
주요내용
- 지역사회와 사회적 약자와 관련된 구강보건 프로그램, 전문가로서 사회적 약자에 대한 행동과 실천과 관련된 프로그램, 협력과 협력을 통한 예비의료인의 자세와 관련된 프로그램 등을 통해 국가와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의료인으로서 의술 및 봉사정신을 갖춘 치과의사을 양성한다.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09. 01. ~ 2016. 12. 31. | 97명 | Excellent |





– 융복합적 창의역량 개발 프로그램
창의성 개발 캠프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일반적인 창의적 사고를 길러 자신의 전공영역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창의성의 이론적 기초와 실제적 기술을 제공
- 참여 학생을 대상으로 1박 2일간 진행하는 창의성 개발 캠프를 통해 창의성의 근본의미를 이해하고 창의성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체험 기회 제공
주요내용
- 학생들의 창조 및 융합마인드 함양, 창의적 문제 해결력 향상
- 단순한 창의성에 대한 담론을 떠나 실제 기술 및 비지니스 문제 전방에 걸쳐 활용이 가능한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 이해
- 창의성 개발 캠프의 인재양성의 목표를 지원하는 교육프로그램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07. 08. ~ 2016. 07. 09. | 81명 | Excellent |





창의성 개발 아이디어 경진대회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TRIZ적 사고를 기반으로 문제상황 분석, 자원 분석, 아이디어 도식화, 이상적 해결안 및 모순 도출하여 프로세스로 문제해결 프로젝트를 수행
주요내용
- 실제 현실에서 발생하는 흥미로운 주제의 문제를 창의적 사고기법을 활용하여 현실적이고 융합적인 결과물을 도출한다.
- 과정에서 도출되는 해결안 및 아이디어를 발표함으로 문제해결능력, 커뮤니케이션, 논리력 등 직업기초역량을 강화한다.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07. 15. | 80명 | Excellent |











융합전공 교과목개발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융·복합 연계전공 교과목 개발 및 운영을 통해 창의지식 융합인재 양성
-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배양을 위한 복합연계전공 이수
- 2개 학과 이상의 소속 교수에 의한 교과목 개발로 학제 간 융·복합 교육 활성화
주요내용
- 다양한 학문과의 연계를 통한 융합 교과목 개발
- 전공과목의 융복합을 통한 신규 개발
- 복합연계전공전용 신규교과목 개발
- 기존 운영교과목을 개편하여 개발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07. 11. ~ 2017. 02. 28. | 5명 | Excellent |
글로벌 인문학 명사초청 특강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교육프로그램, 대학생의 인문학적 소양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각 주제 영역의 명사초청 특강
-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와 사회와 세계에 대한 포괄적 성찰을 할 수 있는 실천능력 계발
-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논리력과 표현능력 성취를 위한 의사소통 명사 프로그램 운영
주요내용
- 철학, 역사, 사회, 정치, 문학, 예술 등과 관련한 국내외 석학, 저명교수, 전문가 등의 강연 제공
- 자연과학, 인간본성, 동서 정신세계의 비교를 통한 학문의 포괄적 접근의 특강
- 인간본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정리, 토론, 비판적 사고 훈련을 통한 통섭형 특강 운영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03. 02. ~ 2016. 12. 14. | 229명(누적인원) | Good |


















특성화정복하기 골든벨 Ⅲ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특성화사업단에 대하여 재학생들에게 홍보함으로써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자 운영되어지는 프로그램
주요내용
- 190억의 사업비를 수주 받아 운영되어지고 있는 특성화사업단에 대하여 재학생들에게 홍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골든벨 형식으로 운영되어지는 프로그램입니다.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10. 26. | 413명 | Excellent |














– 원광 글로벌 인재양성 Project
「중국 관심 유발 프로젝트」아이디어 내고 중국가자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중국사업특성화’대학으로써 중국에 대한 원광대학교 재학생들의 관심 유발
- 특성화사업단(CK)이 추구하는 자기 주도적이고 창조적 인력 양성을 위한 원광대학교 재학생들의 기초역량 강화
- 학생들 스스로가 원하는 주제를 중심으로 중국에 대한 관심을 자발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지도
- 전공에 따른 맞춤형 사업계획서 작성 지도를 통해 자기소개서 및 사업계획서 작성 능력 함양
주요내용
- 프로젝트 참가 학생들로부터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선정된 아이디어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
- 최종평가 후 선정된 2팀에 대해 중국 현지조사 기회 제공
- 잘 작성된 사업계획서는 원광대 창업특성화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청년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08. 31 ~ 2017. 02. 08 | 18명 | Good |






– 교수ㆍ학습법 역량강화
교수학습 역량강화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단과대학별 필요로하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수요 파악의 필요
- 해당 수요분석에 따른 대학 특성을 살리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발굴과 지속적 지원
주요내용
- 단과대학별 찾아가는 교수학습프로그램을 통하여 단대별 교수-학습에 대한 요구사항분석
- 특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진행 시도에 대한 강의컨설팅 지원
- 학습프로그램의 촉진을 위한 지식나눔 부스행사 프로그램 진행
- 단과대학의 학습법에대한 요구를 수용하는 찾아가는 단과대학 학습법 지원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03. 02. ~ 2017. 02. 29. | 146명 | Good |


– 스마트 강의환경 확충
스마트강의실 구축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교육환경 개선을 통한 교육만족도 및 교육의 질적 향상
- 스마트한 학습정보 공간 마련을 통한 재학생들의 활발한 학습 정보 교류의 장 확충
주요내용
- 스마트 강의환경 구축 교단, 전기공사 및 추가 구축 – 무반사스크린보드 및 영상보조모니터 구입(수요조사를 통해 우선순위 선정 구축)
- 경영인증원 컴퓨터 구입 – 기계기구 확충이 필요한 곳에 컴퓨터 구입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09. 01. ~ 2017. 02. 28. | 50명 | Excellent |






– 마일리지 장학금
특성화 마일리지 장학금 지급
사업주요내용
목적 및 필요성
- 마일리지 포인트를 얻기 위해 특성화사업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과 참여를 유도
- 특성화사업에 참여한 학생의 학습활동 등에 대한 보상으로 지급 및 차년도 프로그램 참여 독려
주요내용
- 총 장학금 10,000,000원
- 2016년(3차년도) 특성화사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점수 누적 적용하여 합산
- 개인별 최대 500,000원 이내 지원(취득 점수에 따라 상위 45명에게 차등 지급)
추진기간
추진기간 | 참여인원 | 만족도 결과 |
---|---|---|
2016. 03. 02 ~ 2017. 01. 31 | 42명 | Excellent |